빅데이터분석기사 시험 난이도 (빅분기 7회 합격 후기)

 

빅데이터 분석기사 7회 합격 후기

2023년 12월 15일 자로 제7회 빅데이터분석기사 필기와 실기 점수가 모두 공개되었습니다.

저는 7회 시험에서 필기 실기 모두 한 번에 합격했고, 공부하면서 궁금했던 내용들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특히, 시험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자격증의 난이도시험 준비 기간 등에 대해 개인적으로 느낀 점들을 정리했습니다.

 

제7회 빅데이터분석기사 필기, 실기 시험 점수 (합격 점수는 60점 이상)

 

빅분기의 경우, 제가 시험을 준비할 때는 아직 6회까지 밖에 치뤄지지 않아 정보가 많이 부족하고 난이도가 불확실한 느낌이였습니다. 게다가 특히 실기는 기출 문제들이 명확하게 나온 곳이 없어서 준비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오히려 시험이 얼마 치뤄지지 않아서, 기본기만 확실히 익히면 합격하기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 필기, 실기 모두 60점만 넘기면 되니 너무 신유형에 대비하기보다는 기본을 확실히 하면 불안하지 않게 준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 7회 시험은 필기, 실기 모두 무난한 난이도였습니다.

  • 필기는 자격증 준비 책 1권만으로 공부했고, 책 내용만으로도 대부분 문제가 다 커버됐습니다.
  • 실기 역시 무난했고, 1,2 유형은 평소처럼 평이하게 나왔습니다.
  • 필기, 실기 모두 신유형은 있었지만 과감히 넘어가도 될 정도였습니다! 

본격적으로, 공부하면서 느낀 난이도와 구체적인 준비기간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현재 데이터를 공부하고 있는 전공자이고, 데이터 용어에 익숙한 상태로 시험을 준비했습니다. 하지만 전공 공부 전에도 빅분기를 공부하려고 생각했기 때문에, 비전공자의 입장에서도 난이도를 생각해 보았습니다.

 

빅데이터 분석기사 합격률

  • 빅데이터분석기사는 (1) 필기 시험과 (2) 실기 시험, 총 2번의 시험으로 구성됩니다.
  • 1차 필기 합격률은 40~50% 수준이고, 2차 실기 합격률은 50~60% 정도입니다
  • 최종 합격률은 20~30% 정도입니다.
  • 다른 기사 시험들에 비해 비교적 높은 합격률을 보이고 있고, 비교적 수월한 난이도의 자격증이라는 평이 많습니다.

 

빅데이터 분석기사 준비기간

필기 준비기간

개인적으로, 데이터 용어에 익숙한 전공자의 경우에도, 2주 정도는 할애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통계와 빅데이터 두 파트 모두 중요하기 때문에 전공자라도 개념을 정리할 시간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전공자의 경우는 용어에 익숙한 정도일 뿐이지, 필기 시험에는 어느 정도 암기가 필요했습니다.

 

저는 이기적의 빅데이터분석기사 필기 기본서를 구입해서 공부했습니다. 딱히 책이 좋고 나쁘고는 잘 모르겠고, 제가 시험 준비할 당시 가장 최신 시험 정보까지 반영해서 구입했습니다. 필기는 주말 제외 3주 동안 하루에 1~2시간씩 공부했습니다. 시험 전 주말에만 이틀 모두 4시간 정도 집중적으로 공부했고, 마지막 3주 차는 정리하는 위주로 1시간 미만으로 공부했던 것 같습니다 (거의 공부 안 했습니다).

제가 다른 책들은 못 봐서 잘 모르겠지만, 이기적의 빅데이터분석기사 필기 기본서의 경우에는 필요 없는 내용이 많이 들어가 있다고 느꼈습니다. 처음에 책의 분량만 보고 3주로 공부 계획을 했지만, 공부하면서 필요 없는 부분을 과감히 넘기니 2주 걸렸습니다. 마지막 3주차는 필요 없는 내용은 무시하고 거의 같은 내용만 반복했습니다. 제가 전공자이기 때문에 필요없는 부분과 필요한 부분을 파악할 수 있어서 시간 효율적이었던 것 같습니다. 만약, 비전공자분들 이시라면 보다 요약적이고, 시험을 위해 정리된 책을 구입하시기를 추천합니다. 예를 들어, 데이터 보호 3법 부분에서 3법이 무엇인지 딱 정리해 두면 되는데, 법에 대한 전체 내용과 배경, 역사 이런 것들은 시험에 필요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책의 part 1 부분은 거의 9할 정도가 필요 없는 내용 같습니다.

 

만약 비전공자분들이시라면 모의고사나 기출 1~2회 문제들을 먼저 풀어보시고, 무엇이 중요한지 파악하신 후에 공부하시기를 추천합니다. 비전공자의 경우 제가 예상하는 공부 기간은 4주 정도입니다. 기본서를 3회독 정도 하시고, 기출과 모의고사를 풀고 가시면 무난히 합격할 것 같습니다.

 

실기 준비기간

파이썬을 기준으로, 실기는 판다스 라이브러리 활용에 익숙한지 아닌지로 준비기간이 달라질 것 같습니다. 저는 비교적 판다스에 익숙해서 주말 제외 2주 동안 시험을 준비했습니다. 유명한 (1)데이터 마님 블로그, (2)빅분기 캐글 놀이터 두 사이트만을 참고했습니다. 우선 (2)빅분기 캐글 놀이터 위주로 공부하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1)데이터 마님 블로그는 ADP 같은 시험 내용도 섞여 있다 보니 내용이 조금 방대하고, 어렵습니다. (2)캐글 사이트를 다 보시고, 부족하신 부분을 추가 공부하시면 됩니다. 실기는 유형 별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 유형 1
    • 전공자: 유형 1은 전처리 파트로 판다스에 익숙하시다면, 4일 정도만 다시 정리해 보면 될 것 같습니다. Min-max scaling, 상관계수 구하기, 값 정렬하기 정도입니다.
    • 비전공자: .csv을 다루고 전처리하는 것에 익숙해지셔야 합니다. 이후 유형 2,3에도 기본에 되기 때문에 3주 이상 하루의 많은 시간을 할애하셔서 준비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 유형 2
    • 전공자 & 비전공자: 유형 1이 확실하다는 전제하에, 하루면 완성 가능합니다. 다른 스킬이나 기술 다 필요 없고 템플릿이 정해져 있고 달라지는 것 없이 그대로 적으면 됩니다. 유형 2는 하루면 됩니다. 전공자 분께 말씀드리면, RandomForest 모델을 다른 전처리 없이 돌리고 결과를 저장하면 됩니다. 저도 그냥 모델 튜닝 없이 RandomForest 돌려서 그대로 돌려서 결과 제출 했고, 만점 받았습니다. 다른 강의나 기술 다 필요 없고 무조건 랜덤 포레스트 돌리시면 됩니다! 기타 boost 계열은 오류가 많습니다. 시험 환경이 안정적이지 않기 때문에 RandomForest가 가장 무난하면서도 정확합니다! 유형 2에 너무 시간 투자하지 마세요.
  • 유형 3
    • 개인적으로 가장 애매했던 부분입니다. 저번 시험부터 통계 파트인 유형 3이 생겨서 거의 정보가 없는 상태로 시험을 치뤘습니다. 그리고 저는 빅데이터 전공자이고 통계는 아예 모르는 상태이기 때문에, 비전공자의 상태였습니다. 일단 자료가 너무 없어서 자료를 찾는 데 하루, 공부하는 데 3일 할애했습니다. 공부할 정보나 자료가 없어서 공부할 게 없어서 3일만 공부했습니다...
    • 유형 3에서 제일 많이 도움을 받은 사이트는 [데이터 마님 블로그 -> 데이터 분석 시험 -> 4.파이썬 분석 패키지 -> Scipy] 입니다!
    • https://www.datamanim.com/dataset/97_scipy/scipy.html

 

자세한 시험 준비 방법은 기회가 되면 다음 포스팅으로 다루겠습니다.

 

빅데이터분석기사 자격증 최종평

(개인 의견)

빅데이터분석기사는 전공자에게는 무난하고, 비전공자에게도 도전해 볼 만한 자격증이라고 생각합니다. 전공자의 경우에도 처음 필기 책을 볼 때, 생소한 부분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각 파트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고, 필기 기본서를 1회독을 하면 충분히 전체적인 그림이 잡힐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모든 내용이 유기적으로 연결되다 보니 빠르게 1회독을 추천합니다.

 

실기는 프로그래밍을 다루다 보니 기본이 중요합니다. 비전공자분들은 1달 이상, 2달까지도 시간을 할애하셔서 공부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다만, 시험이다 보니 전략적으로 접근하면 더 짧은 시간에 적은 노력으로도 합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빅분기는 아직 7회까지 밖에 실시되지 않았기 때문에, 여기저기 정보를 많이 수집하고 전략적으로 공부하시기를 바랍니다(예를 들어, 실기 2유형은 무조건 랜덤 포레스트 암기). 필기 1은 세부 내용이나 배경, 역사를 공부하기보다는 순서(예를 들어, 데이터 수집-> 데이터 전처리-> 데이터 모델링->... 위주의 키워드 암기), 암기(예를 들어, 데이터 3법의 내용보다는 키워드) 위주로 공부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빅분기는 역사가 짧다 보니, 앞으로 신유형이 더 많이 나올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갑자기 하루아침에 모든 문제를 바꾸지 않고 서서히 하나씩 문제들을 넓혀갈 것 같습니다. 전공자든 비전공자든 신유형은 절대 신경 쓰지 말고, 기본서의 내용과 기본 실기 내용들만 탄탄히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

반응형